일반제안
일반제안

소방 관련 정책을 제안드립니다.

신청일 2019.05.08
현황 및 문제점
고층 아파트가 보편화 되어 있으며, 소방 인력 운영의 제한이 있는 상황에서 화재 및 비상사태 발생시에 인명 및 물적 피해가 커질 수 있는 환경입니다.
소방법에 따라 화재 발생시 내부 스프링 쿨러가 작동하고, 관련 설비에 대해서 점검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비상사태 발생시에 소방서 및 경찰서에서 협업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노력하고 있지만, 실제로 안전불감증과 기본적인 대처방안에 대한 인지를 하지 못하는 시민들의 행동에 의해 피해가 커질 우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소방 관련하여 인력이 투입되는 시기에 따라 피해의 크기가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대처 방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개선방안
제가 제안하는 개선방안은 일정이상의 아파트 단지에 상주하는 인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주간에는 관리사무소 및 경비소에 근무하시는 분들과 야간에는 경비소에 상주하시는 분들이 비상시 및 화재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화재 및 재난등의 비상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기본 장비 및 교육이 필요하며, 일부 단지내 보안관/ 자치위원들이 사전 교육을 통하여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파트 화재 관련된 통계수치를 통해 300가구 혹은 일정 가구당 1명의 상주인원을 설정하여 기본적인 대응 메뉴얼을 숙지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신체적으로 대응가능한 인원을 채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대효과
개선 방안을 통해서 인력의 활용도를 높이고, 피해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정 상황에선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부 은퇴한 소방인력이 해당직무로 재취업하거나 교육을 하는 방안은 가용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욜 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입니다. 특히 지리에 익숙치 않을 수 있는 소방인력과 협업하여 빠른 대응으로 인적/물적 자원의 피해를 줄 일 수 있는 정책이 될 것입니다. 자세한 통계수치는 없지만 적어도 20~30%의 피해는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목록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