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제안
일반제안

지역화폐 가맹점에 대한 불편신고 접수창구 운영 방안

신청일 2019.08.31
현황 및 문제점
경기도 지역화폐가 발행되어 이를 사용하는 시민들이 점차 늘어나고 또 지역화폐의 취지에 맞게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지역화폐의 가장 큰 강점은 5-10% 인센티브 제공으로, 필요한 곳에 사용할 경우 그만큼의 에누리를 받는 효과가 있어서 각 가정에서 경제적인 이익 창출로 이어지므로 지역화폐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가 있어야 하나, 가맹점 부족 및 가맹점의 지역화폐 결제 거부 등 불편함에 대한 소비자의 불평의 목소리가 SNS를 통해 확산되어 지역화폐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지역화폐 사용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수렴할 수 있는 단일화된 창구가 있다면 지역화폐 운영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선방안
지역화폐 가맹점에 대한 불편신고 접수창구 운영 방안
1.지역화폐 사용시 결제 거부 가맹점에 대한 신고를 접수하는 온라인 전용창구 운영
2.1의 신고된 가맹점에 대한 현장실사 후 가맹점 취소 등 경고 및 주의 환기
3.가맹점 취소의 경우엔 일정 기간동안 지역화폐 가맹점 가입 불가
기대효과
1.소비자 입장에서 지역화폐 가맹점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불만의 목소리를 건강하게 분출시킬 수 있는 소통창구로서 지역화폐 운영의 개선점 발굴에 도움이 되는 주민참여의 효과가 기대됩니다.
2.지역화폐 가맹점에서의 결제 거부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근절하여 지역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줄일 수 있으므로 이는 지역화폐에 대한 신뢰를 북돋워 지역화폐 사용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3.건실한 지역화폐 가맹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가맹점의 수익증대로 이어지고, 점차 더 많은 가맹점을 확보할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궁극적으로 지역화폐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목록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