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제안
일반제안

복지: 자살 예방을 위한 제안 경기도에 다시 제안

신청일 2019.11.24
현황 및 문제점
저는 지난 5월 자살 예방을 위한 나름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국가 차원에 제안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6개월이 지나도록 아무런 조치가 없어 보입니다. 이 아이디어를 경기도에서 나마 구현하여 자살 사건을 줄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원 제목: 복지 사각지대 감소를 위한 복지 민원인 역리스트 구축
원 제안 접수 번호: 2AB-1905-001991
개선방안
원 현황: 아침에 생활고를 이유로 자살한 가족 뉴스를 보았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들고 개선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안합니다. 아마도 이런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전에 여러군데 민원 센터 혹은 복지 센터를 노크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원 개선 방안: 민원 센터 및 복지 센터를 방문하여 지원받는 방법이나 자격 등을 문의한 민원인들의 명단 및 상담 내용 등을 데이터베이스화는 것입니다.
기대효과
원 기대 효과: 만일 이런 사고가 또 발생하는 경우 그 역리스트를 사용하면 바로 어떤 센터를 이용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니까 어떤 담당 직원이 어떻게 대응했는지 혹은 안내했는지 쉽게 파악될 수 있다.
나는 공무원이나 직원을 기본적으로 나쁘다고 보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런 정보가 있다는 사실을 알면 보다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본다. 만일 내가 그 상담 직원이어도 같은 태도를 취할 것이다.
기대 효과: 센터의 직원 혹은 공무원들이 형식적인 대응이 아니라 이런 극단적인 생활고를 겪는 민원인들에 대해 보다 성의를 가지고 대할 수 있고 나아가 최악의 선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디 생활고로 동반 자살하는 가족이 한 가족이라도 줄어들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우리나라 국민소득 3만불이지 않습니까?
목록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