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제안
일반제안

원당역을 지하화 하고 현 시설을 버스환승터미널로 사용하면 어떨까요?

신청일 2020.01.08
현황 및 문제점
현황 및 문제점

1. 원당역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상당히 많습니다만 원당역 인근의 교통 및 신호체계가 매우 낙후되어 있어서 출퇴근시 교통 정체가 매우 심각합니다.

2. 고가도로 아래에서 신호대기 중인 차량들이 신호대기 중 꼬리물기등을 하고 있고, 행단보도에 차량이 정차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하여 보행자들이 도로를 횡단하려고 할 때 안전사고의 위험이 매우 큽니다. (몇 일 전에도 보행자 교통사고도 있었음)

3. 원당역과 평행하게 고가도로가 설치되어 있어서 현 상태에서는 육교를 설치할 수 있는 여건도 안되 보입니다.

4. 원당역과 인근 지역을 연결하는 마을버스 노선이 많다보니 차량정체로 인한 배차시간이 연장되고 있고 또한 출근시간이 촉박한 승객들이 정류장이 아닌 곳에서 승하차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서 차량도 정체될 뿐 아니라 위험하기 까지 합니다.

5. 원당전철역에서 가족들을 태우고 가려는 차량들이 불법으로 주정차하는 경우가 많고 인근에 택시정류장까지 있어서 교통혼잡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6. 원당역 인근이 도심재상사업등으로 인하여 개발되고 지금보다 차량 소통이 늘어나게 된다면 교통정체 및 보행자 안전사고의 위험은 상대적으로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선방안
개선방안

1. 화정역과 원흥역은 지하에 설치되어 있지만 원당역만 고가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제 지상으로 노출되어 있는 구간이 길지 않은만큼 해당 구간을 지하로 건설한다면 원당역 인근의 교통체증 및 주민들의 안전에 획기적인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 원당역 인근에 마을버스 정류장이 있는 등 대중교통 환승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만 원당역을 지하로 하면서 현제 고가로 되어 있는 원당역 시설을 잘 이용해서 지하철과 버스의 환승 시설로 활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3. 원당역을 지하화 한다는 전제하에 원당역 인근에 지상에 노출되어 있는 철도는 성라공원과 연계하여 레일바이클등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신다면 성락공원 및 인근 관광지와 체육관등과 연계하여 관광 효과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4. 최근 발표 된 원당역 인근에 개발할 도심재생사업과 원당역 인근의 연계하면 훨씬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5. 대곡역에 밀집되어 있는 환승 철도중 일부를 원당역으로 분산할 수 있다면 그 철도를 건설하면서 원당역을 지하로 건설할 수 있을 것 같고, 그렇다면 원당역을 지하화하는데 소용되는 건설 비용은 상당히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6. 원당역 인근에 설치되어 있는 노점상도 주민들이 보행에 불편하지 않은 쪽으로 이전해서 운영하도록 하는 방법도 필요해 보입니다.
기대효과
기대효과

1.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보행자)들의 안전입니다.
횡단보도를 가로막고 있는 차량들 사이로 횡단보도를 사용해야 하는 주민들이 지하차도가 있으면 안전하게 도로를 건널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2. 교통 혼잡을 조금이라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가득이나 원당역 인근의 교통체증이 심각한데 원당역을 지하화하고, 주민들도 지하차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면 교통 혼잡이 상당히 개선되리라고 생각합니다.

3. 원당역 인근 지역의 효율적인 개발입니다.
도심재생사업과 연계하여 원당역에 지하철 건설 (환승) 및 지하차도를 개설한다면 늘어나는 주민 및 차량증가에도 불구하고 지역이 효과적으로 개발되리라고 생각합니다.

4. 쾌적한 환경에서의 대중교통 환승 및 환승시간의 절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원당역사를 활용하며 전철과 버스의 환승터미널로 활용한다면 인천공항이나 광교 및 송내역등과 같이 효과적인 환승시설로 인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5. 주변의 상권이 활성화 되리라 기대합니다.
지금은 복잡한 도로 환경과 좁디 좁은 인도로 인하여 주변상권이 활성화 되기 어렵습니다. 지하로 개설된다면 원당역 주변의 상권도 원당시장과 연계하여 보다 활성화 되리라고 기대합니다.

6. 소음 및 분진등 공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원당역을 지하화 할 경우 소음 및 분진등의 공해를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7. 성라공원과 연계하여 레일바이크등 관광 여건을 만들 수 있다.
현제 레일바이크를 탑승하려면 사실 강원도나 먼 지역으로 가야만 가능합니다.
반면 원당역이 지하화 되고, 기존에 있던 폐선에 레일바이크등을 설치할 수 있다면 성라공원 및 주변의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로서 주변의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좋은 영향이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8. 지역별 특화된 개발 사례를 제시할 수 있을듯 합니다.
일산이나 화정등은 베드타운이라고 할 만큼 생산유발효과가 미미합니다. 반면 원당역을 지하화하면서 인근의 그린밸트를 효과적으로 개발한다면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을뿐 아니라 지역별로 특화된 도시를 설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목록
Scroll to top